티스토리 뷰

좋은 프리랜서 구하는 방법::http://withmon.com

홈페이지 개발이나 디자인 등 사업적인 일을 하다보면 프리랜서를 이용해 외주를 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심플하죠. 우리는 쓸 수 있는 돈이 한정되어 있으니까요 (눙물..ㅠㅠ)




이런 외주업체에 한번이라도 맡겨보신 분들은 잘 알겠지만 상당히 복불복 입니다. 1:1 개인거래이기 때문에 진짜 제대로 된 사람을 만나기 쉽지 않습니다. 저는 3번의 거래를 했었는데 솔직히 다 맘에 들지 않았거든요. 그 이유는 간단 했습니다. 내가 개발에 무지했고, 직거래 였고, 중재자가 없었다는것


이게 왜 문제였을까요? 오늘은 한번 좋은 프리랜서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볼까 합니다.


좋은 프리랜서를 구하는 방법 하나씩 알아보자!

첫째, 1:1 거래는 아는 사람을 통한 것이 아니면 절대로 하지말자.

무조건 1:1로 만나서 하는 거래는 피하세요. 물론 좋은 사람을 만날 수 있을지 모르지만 그렇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사업자는 가능하면 저렴하게 하려고하고 정말 괜찮은 사람이라면 여러분의 단가에 맞춰 일을 진행하지 않을 경우가 허다하니까요. 여러분에게 접근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실력은 없고 말빨로 장사하는 장사꾼들이 많을 겁니다.


둘째, 카페, 일반 프리랜서 안내 사이트를 맹신하지 말자.

저는 프xx리에서 외주업체를 찾아 거래를 했던적이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계약이었는데 이정도는 껌이다 2달이면 무조건 나오고 혹 테스트 때문에 늦어져도 2.5달이면 100% 나온다며 호언 장담을 하더라구요. 내가 이런 이런 업무를 했었다며 다양한 포트폴리오도 보여주더라구요. 저는 철썩같이 믿었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4달이 지나도록 홈페이지 코빼기도 못보았고 결국 계약 파기를 하며 저희는 막대한 손해를 볼 수 밖에 없었습니다. 누군가 중재를 해줄 수 있었다면 더 나은 방향으로 갈 수 있었을 것 같은데 진짜 너무 속상했습니다.
그런 커뮤니티 사이트를 너무나 맹신하지 마세요.


셋째, 싸면 의심해라

싸다고 올타쿠나 하고 하지마세요. 싸면 분명 좋지만 그게 무조건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싸면서 잘해주는 분도 분명 있지만 대부분은 능력도 없으면서 그냥 가격만 후려치는 사람들 입니다. 적정 가격을 잘 판단해서 고르세요.


넷째, 안전거래를 이용해라

위드몬 같은 서비스 오픈마켓에서 거래하세요. 그곳에 등록된 프리랜서들도 많고 모든 업무에 관한 내용을 그곳에서 이야기하고, 받고 하세요. 일단 다 증거로 남게되고 어차피 결제는 서비스 오픈마켓에 하게되니 사기당할 위험은 없지만 혹시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그러한 증거들로 더 많은 이득을 챙길 수 있습니다. 뭐든지 중재가 가능한 곳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째, 알아보고 또 알아봐라

견적을 한 곳만 받아보지 말고 여러곳 받아보며 알아보고 또 알아보세요. 그것이 사기를 당하지 않는 지름길 입니다.


다들 좋은 프리랜서 만나서 멋진 거래 하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